"직원 만족도 1위 엔비디아의 비밀?…분기별로 하는 '이것'에 있다"

입력 2023-10-31 09:00   수정 2023-10-31 09:03


“MZ세대의 2년 이내 퇴사율은 64%에 달합니다. 회사 입장에서 적응과 학습이 완료되고 성과를 창출하려는 시점에 퇴직하는 것은 심각한 손실이죠. 결국 구성원들이 몰입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일은 단순히 직장 내 사기 관리 측면이 아니라, 재무적인 가치 측면에서도 기업의 핵심적인 과제가 된 것입니다”

권민석 레몬베이스 대표는 31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구성원들의 성과와 몰입을 관리하는 능력이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가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권 대표는 오는 2일 글로벌인재포럼 2023의 ‘글로벌 인재 확보 및 관리 전략’ 특별 세션에 참석해 ‘더 높은 성과를 위한 구성원 몰입 관리’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한다.
기업 성과 가르는 핵심 요소는 '직원 몰입'
권 대표가 창업한 레몬베이스는 성과관리 및 몰입관리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를 판매하는 스타트업이다. 그는 전자책 플랫폼인 리디의 공동 창업자이기도 하다. 권 대표는 “리디가 작은 스타트업에서 임직원 300명이 넘어가는 규모 있는 기업으로 커가는 과정에서 조직원들이 업무에 몰입할 수 있도록 노력하지 않으면 지속적인 성장이 어렵겠다고 느꼈다”며 “앞으로는 직원의 몰입도를 개선하고, 이를 통해 성과를 끌어올리고 싶은 기업들이 급증할 것이라고 느껴 레몬베이스를 창업했다“고 설명했다.

권 대표는 기업이 퇴사를 막고 더 많은 성과를 끌어내기 위해서는 직원들의 몰입도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몰입도는 회사의 구성원들이 각자가 회사와 연결되어 있고, 자신의 업무가 회사의 목표에 기여하고 있다고 느끼는 상태다. 그는 “좋은 조직은 결국 구성원들이 ‘나의 의견을 조직이 듣고, 내 피드백이 변화로 이어진다’고 믿을 수 있는 곳”이라며 “이를 위해서는 리더의 소통 능력과 마음가짐이 핵심”이라고 말했다.

글로벌 테크기업인 어도비와 엔비디아는 구성원들의 높은 업무 몰입도와 만족도로 정평이 났다. 권 대표에 따르면 두 기업의 비결은 구성원들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수시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바탕으로 실시간으로 조치를 내리는 데에 있다.

그는 “국내 기업들도 이제는 1년에 한 번 정도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몰입도를 파악하지만, 글로벌 최상위 기업들은 매일 2500명에게 랜덤 설문조사를 실시하거나(마이크로소프트), 분기별로 조사를 진행한다(엔비디아)”고 설명했다.
한국처럼 경직된 시장일수록 몰입 관리 중요해
MZ세대의 높은 퇴사율에도 여전히 한국은 노동시장이 매우 경직된 국가로 평가받는다. 기업 입장에서 한번 채용한 직원은 스스로 걸어 나가지 않는 이상 오랜 기간 함께할 수밖에 없는 존재다. 그만큼 몰입도 관리가 기업 성과와 직결되는 구조다. 권 대표는 “한국의 기업에 직원은 오랜 기간 함께 해야 하는 동반자”라며 “상대적으로 해고가 자유로운 미국의 기업들보다도 직원의 성과 및 몰입 관리가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젊은 세대의 높은 퇴사율 뒤에는 기업과 직원 양측의 불만족이 있다고 진단했다. 권 대표는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는 전환기에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과 현재의 직원들이 가진 기술 사이의 격차가 커진다”며 “이런 변화의 속도가 빠른 시기일수록 채용만큼이나 기존 직원들의 현황을 파악하고 이들을 교육하는 과정도 중요해진다”고 말했다.

전범진 기자 forward@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